HIGHKI IN COMUNITY

하이키 커뮤니티

더욱 다양한 주제와 지식으로 고객 여러분들께 다가가겠습니다.
다양한 매체 속 하이키한의원을 만나보세요.

급증하는 성조숙증, 우리 딸 안전은
  • 작성자 세종포스트
  • 18-01-03 09:46
  • 조회 354회

 

 

급증하는 성조숙증, 우리 딸 안전은

 

 

 

내 딸은 초경을 언제쯤 하게 될까? 엄마 세대의 경험으로 지금 자라고 있는 딸의 초경 시기를 예상하다가는 크게 당황하게 될 것이다. 지금 아이들은 초등학교 5~6학년이면 대부분 초경을 경험한다. 초경이 너무 빨라지고 있다. 초경이 빨라지면 정신적・신체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지만, 더 큰 문제는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가 빨리 찾아와 아이가 정상적으로 충분히 자랄 시간을 뺏기게 된다는 데 있다. 최근 부각되고 있는 성조숙증으로 초경이 또래 아이들보다 빨리 시작된다면 문제는 더 커진다. 성장기 여자아이를 둔 부모라면 반드시 성조숙증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.


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성조숙증 진료환자는 2010년 28,281명에 불과했던 것이 2016년 86,352명으로 6년 만에 약 3배 증가했다. 눈에 띄는 증가세다.

 

성조숙증이란 무엇인가? 성조숙증은 사춘기 징후가 평균보다 2년 정도 빨리 시작되는 것을 말한다. 여자 만 8세 이하, 남자 만 9세 이하의 시기를 말한다. 성조숙증이 나타나면 급성장기를 미리 겪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키가 자랄 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줄어들게 되어 최종적으로 어른이 되었을 때 평균키보다 5-10cm 키가 작아진다. 또한,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들은 너무 이른 나이에 겪는 몸의 변화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, 성인이 된 후에는 조기 폐경, 유방암, 자궁암 등의 발생 위험이 높을 수 있다. 성조숙증의 원인은 유전, 서구화된 식습관, 소아비만, 스트레스, 환경호르몬 등 다양하다고 한다. (후략)

 


기사원문읽기